본문 바로가기
정보헌터

클리셰 뜻 유래까지 확실히 알아보겠습니다.

by 월드매니저 2021. 7. 2.
반응형

 

클리셰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볼때 항상 등장하는 장면들이 있습니다. 처음 보는 것임에도 뻔히 다음 장면이 예상되거나 전개가 훤히 보이는 틀에 박힌 장면들을 클리셰라고 부르는데요, 정확한 뜻과 유래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클리셰 뜻

간단하게 정리하면 상투적이고 진부적인 표현을 뜻합니다. 비슷한 상황에서 여러번 사용되어 보는 사람들이 뻔히 아는 장면이나 표현들, 너무나 익숙해서 신선할게 없는 장면들을 보면 진부하다는 얘기가 저절로 나오게 되죠. 

 

특히 우리나라 드라마에서 많이 찾아볼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덜한것 같긴 하지만, 툭하면 기억상실에 걸리는 주인공이 있습니다. 여지껏 살면서 주위에서 어떤 사고를 당해도 기억상실에 걸렸다는 얘기는 한번도 들은적이 없는데, 드라마만 보면 왜이리 기억상실에 걸리는 주인공들이 많은지 어이가 없죠. 

 

가진건 별로 없고 어려운 상황이지만, 억척스럽고 활발한 여주인공이 재벌집 아들을 만나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도 너무 흔하구요, 남자주인공의 어머니가 여자주인공을 만나 돈봉투를 건네주거나 물을 얼굴에 뿌리는 것도 너무 뻔한 장면이지만 줄기차게 드라나마다 빠지지 않고 나옵니다.  자녀들이 말을 듣지 않아 속상한 어머니가 흰천을 머리에 두르고 방에 누워 앓는 장면도 항상 나오는 장면이죠. 

 

흔히 얘기하는 막장드라마일수록 이런 뻔한 클리셰들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생의 비밀, 사고로 인한 기억상실, 갑자기 나타나는 쌍둥이, 불치병, 재벌집안과 가난한 집안등등 심하면 제목만 봐도 어떤 이야기인지 처음부터 결말까지 예상이 되기도 합니다.

 

 

영화도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누가 봐도 수상하고 어둡고 음침한 장소에 굳이 가서 범인이나 살인마에게 죽임을 당하는 등장인물들도 그렇고, 악당들이 주인공을 처치하기에 앞서 자신의 계획을 일일히 친절하게 설명해주다가 결국 주인공에게 당하는 악당들의 모습은 어느 영화나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판에 박힌듯이 반복되는 뻔한 장면들을 클리셰라고 합니다. 처음 사용되었을때는 신선하고 새로운 표현이나 장면들이 여기 저기서 반복되고 쓰이면서 클리셰들이 만들어집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기억상실이나 백혈병으로 인한 시한부 인생같은 설정도 처음에 사용되었을때는 획기적이고 충격을 줄만한 이야기였겠죠. 하지만 그 설정을 따라하는 작품들이 계속해서 나오면 어느덧 진부한 클리셰로 전락해버리게 됩니다.

 

이렇듯 클리셰가 되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획기적이고 충격적이면서 파격적인 이야기어야 합니다.  다른 작품들이 따라하고 싶어할만큼 재미도 있고 기존에는 없었던 새로운 이야기가 되어야 합니다. 결국 처음에는 사람들이 다 놀라워할만큼 기존에는 없었던 것이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파격적이었지만 너도 나도 다 따라해서 금방 진부해져버리는 패션처럼 시작은 기존에 없었던 파격적인 새로운것이 클리셰의 조건이 됩니다. 

 

 

클리셰 유래

 

  클리셰(cliche)는 프랑스어입니다. 원래 활자를 넣기 좋게 만든 연판을 뜻하는 인쇄용어입니다. 활자 연판을 얘기하는데 인쇄술의 발달과 함께 자주 반복해서 사용하는 단어들을 쉽게 찍기 위해서 미리 연판을 조합해서 만들어 놓은 것을 클리셰라고 합니다. 

 

이렇게 인쇄용어였던 클리셰가 19세기 말부터는 의례적으로 사용되는 문구나, 기법과 같은 의미로 변경되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흔하게 등장하는 영화나 드라마의 진부하고 상투적인고 전형적인 장면들을 클리셰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클리셰의 뜻과 유래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처음에는 활자 연판을 뜻하는 인쇄용어에서 유래된 말이었는데 전형적이고 진부한 표현을 뜻하는 용어가 되었네요. 클리셰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부분이지만, 클리쎼가 있어야 전형적인 부분들에서 탈피해서 새로운 반전을 만드는 이야기가 만들어질수 있는 부분도 있죠. 그런 반전도 계속해서 사용되면 클리셰가 되어 버리지만, 다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낼수 있는 발판이 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