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헌터

타이레놀 효능 복용법 확실히 알아보겠습니다.

by 월드매니저 2021. 5. 11.
반응형

타이레놀에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후에 타이레놀을 먹어야 하는 경우가 많아 구하기가 힘들 정도라고 합니다. 질병관리청에서 백신을 맞은 후에 열이 나고 통증이 나타날때 타이레놀이 효과가 있다고 밝혀서 인데요, 타이레놀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레놀은 어떤 약인가?

타이레놀은 1955년 미국의 맥닐연구소에서 탄생되었습니다. 타이레놀 전에는 아스피린이 진통제로 사용되었는데 어린이에게 위험한 질환인 '라이증후군' 과의 연관성이 있다고 해서 좀더 안전한 진통제를 찾는 과정에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세트아미노펜의 진통 작용이 발견되었는데, 독감이나 수두에 걸린 어린이들의 진통과 해열에 효과가 있으면서도 라이증후군을 유발시키지 않아 본격적으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맥닐연구소는 아세트아미노펜의 자체 브랜드로 타이레놀 브랜드를 탄생시켰고 1959년에 존슨앤존슨사에 매각되었습니다. 

 

1960년에 미국FDA는 아세트아미노펜을 처방없이 판매할수 있도록 일반의약품으로 승인을 했고, 고열과 통증에 시달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효과를 주게 되었습니다.  타이레놀은 지금까지도 진통제와 해열제로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존슨앤드존슨의 계열사인 (주)한국얀센에서 1994년부터 판매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종합감기약,진통제,해열제로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타이레놀 종류

타이레놀500mg,타이레놀8시간이알서방정,우먼스타이레놀정,타이레놀콜드-에스정,어린이타이레놀 현탁액,어린이용 타이레놀정80mg,타이레놀정160mg 등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타이레놀 효능

감기로 인한 발열,통증,두통,신경통,근육통,월경통,염좌통,치통,관절통,류마티양 통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타이레놀의 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은 다른 진통제에 비해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적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편의점에서도 쉽게 살수 있습니다. 열이 나거나 몸 여기저기가 아플때 가장 먼저 찾는 약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타이레놀과 함께 진통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아스피린은 위에 자극이 심해 빈속에 먹으면 좋지 않지만 타이레놀은 공복에 먹어도 괜찮습니다. 아스피린은 임산부와 독감이나 수두에 걸린 15세이하의 어린이는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어 복용이 안되지만 타이레놀은 부작용이 적어 임산부와 어린이에도 복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스피린에는 타이레놀에 없는 소염기능이 있어 염증에는 효과가 좋습니다.

 

타이레놀 복용법

성인을 위한 안전한 복용량은 하루 8정(4,000mg)입니다. 타이레놀500mg 기준으로 복용 간격은 4~6시간마다 2정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플때 약먹는것처험 아침,점심,저녁에 먹고 증상이 심하면 밤에 잠자기 전에 먹는 정도입니다. (한번에 2정 먹을때)

 

어린이용은 몸무게를 기준으로 하여 복용하되, 몸무게를 정확히 모를 경우에는 연령을 기준으로 합니다. 24시간내에 5회를 초과하여 투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이 타이레놀 복용권장량


타이레놀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최근 코로나 백신접종이 늘어나면서 약국에는 타이레놀 품귀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타이레놀을 언급했기 때문에 사재기 현상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타이레놀을 구하기 힘들때에는 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간 다른 진통제나 해열제를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써스펜이알,타세놀이알,펜잘이알등의 약이 타이레놀과 동일한 성분,함량,제형의 의약품으로 국내 제약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