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거북스프 문제 들어보셨나요? 이미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은 어떤 건가 하실텐데요.. 간단히 말하면 일종의 추리게임입니다. 문제와 답을 알고 있는 출제자가 있고, 답을 맞추는 풀이자들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류의 문제중 가장 유명한게 바다거북스프 문제여서 흔히 바다거북스프 문제라고 부릅니다.
문제와 답을 알고 있는 출제자가 문제를 냅니다. 듣고 있는 사람들은 문제를 듣고 출제자에게 질문을 할수 있습니다. 대신 그 문제는 스무고개처럼 '네,아니오' 라 대답할수 있는 문제를 냅니다. 출제자는 질문에 답을 해주면서 간단한 힌트를 줄수도 있고, 문제를 푸는 사람들은 출제자의 답과 힌트를 듣고 답을 맞춰가는 과정입니다.
가장 유명한 바다거북 스프 문제입니다.
한 남자가 어느 바닷가 레스토랑에 가서 바다거북스프 메뉴를 주문합니다. 주문한 바다거북 스프가 나왔고 남자는 맛을 보고는 주방장을 불렀습니다. "이 메뉴가 바다거북 스프가 맞나요?" 주방장이 대답합니다. "예,맞습니다. 바다거북 스프입니다" 남자는 자리에서 일어나 계산을 하고는 집에 와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문제만 듣고서 남자가 왜 스스로 생을 마감했는지 추측이 되시나요? 문제를 맞추는 사람들은 이제 스무고개 하는 것처럼 출제자에게 질문을 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겠죠.
"이 남자는 평소에 바다거북을 좋아했나요? (아니요) "남자가 바다거북을 애완동물로 기르고 있었나요?"(아니요) "남자가 간 레스토랑은 정상적인 식당이 맞나요?" (네) "남자와 주방장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아니요)
이렇게 문제를 풀기 위해 의문의 되는 사항들에 대해서 질문을 하게 되고, 답을 맞춰나가는 과정인데요, 정답은 정해져있습니다. 정답을 보실까요?
정답 : 남자가 타고 있던 배가 태풍을 만나 외딴 섬에 조난되었습니다. 살아남은 사람들과 함께 섬에서 살아나가야 하는데 식량이 없습니다. 지치고 체력이 떨어진 사람이 죽기 시작하자 생존자들은 살기 위해 시체를 먹기로 합니다. 하지만 이야기의 주인공인 남자는 자신은 절대 못 먹겠다며 버팁니다. 아무것도 먹지 못한 남자가 죽어가려고 하자 다른 사람이 바다거북을 잡아 스프를 만들었다며 주고 남자는 그걸 먹고 버티며 살아갑니다.
어느덧 구조대가 와서 발견되었고, 구출이 되었습니다. 남자는 자신을 죽음에서 건져준 바다거북 스프를 먹기 위해 레스토랑에 갔고, 바다거북 스프룰 주문했습니다. 하지만, 먹어보고는 자신이 섬에서 먹었던 바다거북 스프와 맛이 달라 주방장을 불러 확인했던 것이죠. 바다거북스프가 맞다고 하자, 남자는 자신이 섬에서 먹었던게 죽은 사람들이란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 사실을 알고는 견딜 수가 없어 자살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정답을 알고 나니까 이해가 되시죠. 이런 식으로 문제는 간단하지만, 답은 간단하지 않은 추리와 사고가 필요한 문제들이죠. 이런 류의 문제들은 같이 문제를 듣고 함께 풀어나가는 과정에 재미가 있는 것입니다. 출제자가 사람들이 문제를 못맞추게 하는데 목적이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힌트와 함께 사람들이 문제를 풀어 나갈수 있도록 유도를 해나가는게 중요하죠.
도시괴담처럼 전해져 내려오는듯한 문제도 있고, 실화가 바탕이 된 문제들도 있습니다. 너무 터무니 없거나 상식적인 선에서 개연성이 없는 문제들도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들이 있는데 몇 지만 더 소개해 보겠습니다.
문제 : 사막 한복판에 한 남성이 알몸으로 죽어있습니다. 손에는 부러진 성냥 하나를 들고 있습니다. 어떻게 된걸까요?
이 문제 역시 문제만 듣고서는 도저히 어떻게 된건지 알수 없죠. 정답을 맞추기 위해 필요한 질문들을 해서 힌트를 얻어야 합니다. "남자는 사막을 여행중이었나요?" (아니요) , "남자는 강도를 당해 죽었나요?"(아니요) , 힌트는 자신이 스스로 죽은 겁니다.
정답 : 남자는 동료들과 함께 열기구를 타고 사막을 건너는 중이었습니다. 하지만 열기구에 문제가 있어 바람이 새고 있습니다. 열기구는 서서히 아래로 내려가고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전부 사막에 떨어져 죽을수 밖에 없습니다. 무게를 줄이기 위해 열기구에 있던 장비들과 입고 있던 옷까지 전부 벗어서 버립니다. 하지만 그래도 무게가 무거운지 열기구는 계속해서 가라앉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제비뽑기를 해서 한 사람이 뛰어내리기로 합니다. 그래야 무게가 줄어서 열기구가 무사히 사막을 건널수 있거든요. 부러져 있는 성냥을 뽑은 사람이 뛰어내리기로 했고, 결국 부러진 성냥개비를 뽑은 남자가 열기구에서 뛰어내리게 되었던 것이죠. 손에는 자신이 뽑은 부러진 성냥개비를 들고, 옷은 이미 던져서 버렸기 때문에 알몸으로 사막에 그렇게 죽어있게 된 것입니다.
문제 : 어느 방에 두 명의 남자가 죽어 있습니다. 한 명의 손에는 권총이 있었고, 다른 한 명의 손에는 카드 한 장이 있습니다. 어떻게 된 걸까요?
정답 : 두 명의 남자는 오래된 흉가를 찾아다니며 흉가체험을 하는 중입니다. 산 속의 외딴 낡은 흉가에 갔다가 갑자기 산사태가 나는 바람에 집안에 갇히고 말았습니다. 외딴 곳이어서 구조가 되기 불가능한 상황이었고, 둘은 집안을 뒤져 총알 하나가 남은 총을 발견합니다. 그들은 총을 이용해 고통없이 빨리 자살하기를 원했습니다. 두 명은 카드게임을 통해 승자와 패자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결국 이긴 남자는 총을 이용해 자살을 했고, 남은 한 명은 굶어서 죽어갔습니다.
이제 바다거북 스프 문제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아시겠죠. 문제는 간단하지만, 그 안에 있는 사정은 간단하지 않죠. 사람들은 스무고개 하는 것처럼 질문을 하고, 출제자는 적절한 대답과 힌트를 통해 사람들이 문제를 맞출수 있도록 유도를 해줘야 합니다. 몇 가지만 더 소개해 볼께요.
문제 : 어떤 부부에게 집으로 전화가 왔습니다. 바로 자신들의 딸을 납치했다는 유괴범의 전화였습니다. "네 딸을 납치해서 데리고 있다. 돈을 준비해라" 이 전화를 부부는 매우 기뻐하며 돈을 준비했습니다. 왜 그랬을까?
정답 : 부부는 집에서 뉴스를 보고 있었습니다. 뉴스에서는 속보로 딸이 타고 다니는 통학버스가 교통사고로 다리에서 떨어져 전원 사망했다는 소식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부부는 딸이 죽은줄 알고 절망에 빠져 있는 상황이었는데 유괴범의 전화를 받게 되고, 딸이 살아있다는걸 알게 된 것입니다.
문제 : 한 남자가 수술을 앞두고 있다. 간단한 수술로 알고 있어 걱정하지 않았다. 그런데 수술실에 들어가기전 간호사가 "간단한 수술이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라는 말을 듣고는 불안해하기 시작했다. 왜 그랬을까?
정답 : 간호사가 얘기 한 대상은 환자가 아니라, 수술을 담당하는 의사였다. 처음 수술을 하는 의사가 불안해하자 간호사가 간단한 수술이라며 의사를 안심시키려 한것.
문제 : 어떤 남자가 술을 마시다가 갑자기 구토를 했다. 그리고 담배를 피우려다 죽고 말았다. 어떻게 된 일일까?
정답 : 남자는 친구의 집에 놀러갔다가 병에 담겨져 있던 액체를 보고는 술이라 생각해 마시게 되었다. 하지만 액체는 술이 아니고 휘발유였다. 남자는 놀라서 구토를 해서 마셨던 휘발유를 토해내었다. 그리고 평소 습관대로 담배를 피우려고 하다가 자신이 토한 휘발유가 묻었던 옷에 불이 붙어 죽고 말았다. (미국에서 일어났던 실화입니다)
바다거북스프 문제 이제 어떤 건지 아시겠죠. 예전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도 있고, 실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도 있습니다. 창의성을 발휘해서 직접 문제를 만드는 경우도 있구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문제를 내고 댓글을 통해 질문과 답변을 하면서 풀어나가는 경우도 많고, 몇 명이 모여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찾아보면 여러 버전의 다양한 바다거북스프 문제들이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찾아보셔도 되고,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해도 재밌을것 같네요.
'정보헌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돌려받기 총정리 (0) | 2021.08.10 |
---|---|
뱀 나오는 꿈 해몽 총정리 (0) | 2021.08.10 |
김연경 연봉 경력 총정리 (0) | 2021.08.07 |
배구 룰 규칙 총정리 (0) | 2021.08.05 |
화이자 모더나 차이 부작용 총정리 (0) | 2021.08.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