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헌터

인프라 뜻 확실히 정리합니다

by 월드매니저 2021. 5. 25.
반응형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지만 뜻은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인프라 뜻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겠습니다. 새로 분양하는 아파트 앞에 흔히 붙는 광고문구로 인프라가 좋은 아파트, 신도시 개발계획을 발표할때는 인프라가 좋은 신도시를 개발한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뉴스나 방송에서 교통인프라를 구축하겠다, 교육인프라를 확충하겠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인프라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인프라(infrastructure) : 생활이나 생산의 기반을 형성하는 중요한 구조물,항만,도로,철도,발전소,통신시설등과 같은 산업기반과 학교,병원,상수,하수처리등의 생활기반을 뜻한다

인프라 뜻의 사전적인 의미는 기본적인 생산과 생활을 위해 필요한 각종 시설과 기반을 얘기합니다. 원래 영어단어는 인프라스트럭쳐(infrastructure) 이고, 줄여서 '인프라'라고 부릅니다. 

 

큰 의미에서 보면 도시를 건설하고 개발할때 기초가 되는 도로,고속도로,철도,지하철,항구등의 기반시설을 '인프라' 라고 하는게 일반적이었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것들에도 사용되는 작은 의미로도 널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주위에 지하철역, 버스정류장이 많고 도로가 잘 정비되어 있으면 교통인프라가 좋다고 합니다. 대학진학율이 높은 학교가 많고 인기가 많인 학원이 많은 곳은 교육인프라가 잘되어있다고 하지요. 영화관,미술관,전시관과 같은 문화시설이 많은 곳은 문화인프라가 좋다고 하는 것처럼,  어떤 분야에 있어 우리가 편하게 이용하게끔 시설이 잘 만들어져 있으면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겠지요.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인구가 많이 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단연코 각종 인프라가 잘 만들어져 있어서 입니다. 지하철만 타면 어디든 이동할수 있고, 사방팔방으로 연결되는 도로가 잘 정비되어 있고, 각종 관공서,병원,학교,문화시설등을 가까이에서 이용할수 있죠. 한마디로 인프라가 잘 되어 있어 살기가 편하다는 것이지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인프라의 우선순위도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일을 우선시 하는 분위기 때문에 교통과 밀접한 인프라가 우선이었습니다. 역세권처럼 가까운 곳에서 지하철을 타고 회사로 쉽게 이동하기 위해서였죠. 지금도 물론 똑같이 중요하지만 워라밸이라고 해서 일만큼 여가와 휴식을 중요시합니다. 주거지 주변에 산책을 할수 있는 공원,쇼핑을 편하게 할수 있는 대형쇼핑몰, 운동을 할수 있는 피트니스센터등이 신도시가 들어설때 빠지지 않고 들어서는 이유입니다. 

 

옛날에는 일이 우선시 뒤고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건 등한시 되었던게 사실인데, 점점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게 중요하게 되면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인프라의 우선순위가 이렇게 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보급률이 떨어졌던 예전에는 집근처에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이 있는게 최고였지만, 지금은 각 가구마다 거의 자동차가 있다보니 집 주위에 공원,산책로등이 있거나,  산이나 강과 같이 전망도 중요시됩니다. 

 

 

우리가 집에서 가구를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고 새로운 가전도구를 사는것도 모두 집에서 편하게 생활하기 위한 인프라를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공부하는 학생이 책상을 꾸밀때도 공부 인프라를 만든다고 볼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환경을 만들기 위해 책과 PC의 위치를 조정하고 자주 쓰는 필기구와 노트를 적절한 위치에 두는 것도 전부 인프라를 만드는 것이지요. 

 

이렇게 크게는 도시를 건설하는 기초시설부터 공부방 책상을 꾸미는 일까지가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입니다. 결국 우리가 가장 편리하게, 효율적으로 생활하기 위해 만들어가는 모든 것이 인프라입니다. 

 

인프라 뜻과 다양한 개념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너무 어렵거나 거창한 개념은 아니고, 우리가 조금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