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가 끝나기 무섭게 연일 폭염과 열대야가 기승을 부리고 있네요. 집에서나 사무실에서 에어컨이 없으면 잠시라도 견딜 수 없을 정도로 무더운 더위입니다. 에어컨이 없던 시절, 부채와 선풍기로 여름을 어떻게 보냈던건지 가물가물합니다.
이제는 에어컨없이 여름을 보내는 건 상상도 할 수 없지요. 해마다 더욱 더워지는 것 같기도 하고, 습도까지 높을때면 정말 힘들죠.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저녁에 잠잘때까지 거의 24시간 에어컨을 풀가동해야 하는 요즘인데요, 냉방병이 심심찮게 찾아옵니다.
냉방병 증상과 치료와 예방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은 지나친 냉방으로 실내와 외부의 온도차이가 크게 나게 되면서 우리 몸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발생하게 됩니다. 밖이 너무 덥다 보니 안에서는 에어컨을 강하게 틀수밖에 없죠. 그렇게 에어컨을 강하게 쐬다 보면 춥고, 이렇게 덥고 추운게 반복되다 보면 몸이 멀쩡하기 힘듭니다.
그러다보면 감기나 식중독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머리가 아프거나 몸이 피곤하고 소화가 잘 안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냉방병은 여름철에 자주 나타나게 되는데 어떤 증상들이 있을까요?
냉방병 주요 증상
1.두통과 어지러움 : 에어컨의 찬 공기에 오래 노출되면 말초 현관의 수축으로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2.목과 기관지 건조 : 에어컨의 제습 기능으로 습도가 낮아 질 경우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3.피부 건조 및 가려움 :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면 피부가 마르고 건조해져 가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4.근육통 및 관절염 :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에 몸이 적응하지 못해 근육과 관절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5.면역력 저하 : 지속적인 냉방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등 질병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 에어컨을 계속 틀고 있으니 머리도 아프고, 소화도 잘 안되는것 같은데 냉방병 증상인것 같네요. 이렇게 두통이나 소화불량, 근육통과 인후통이 주로 나타나는 냉방병 증상입니다.
냉방병 예방 방법
냉방병이 무섭다고 요즘처럼 더울 때 에어컨을 안 틀수는 없겠죠. 효과적으로 에어컨을 가동하면서 냉방병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냉방병 예방 방법
1.실내온도를 26~28도로 유지하기
2.에어컨 사용시 1시간만다 10분씩 휴식 취하기
3.적절할 실내 공기 순환을 위해 환기 시키기
4.자주 물을 마셔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5.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 취하기
6.습도는 40~60%를 유지하기
냉방병은 정확한 의학 용어는 아니라고 합니다. 계속 에어컨의 찬바람을 직접 쐬다 보면 몸의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을 통틀어 냉방병이라고 하는 것이죠. 다양한 예방 방법을 통해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냉방병 증상이 나타날 경우, 심한 경우만 아니면 충분한 휴식만 취해도 많이 좋아진다고 하네요.
물론 증상이 심할 경우 당연히 병원을 찾는 것이 좋겠죠.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나시기 바랍니다.
댓글